본문 바로가기

Blog and Blogger

메타 블로그의 한계 - 추천 시스템의 허점


블로깅이 대중화 되면서 메타 블로그들이 가지는 매체 파워가 커지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점점 많은 블로거들이 좀 더 많은 사용자들과의 접점을 가져가기 위한 도구로 메타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저도 메타 블로그들에 글을 보내고 있습니다만, 그 한계점들이 몇가지 보이길래 이 글을 써 봅니다.

우선 메타 블로그의 핵심 기능인 추천 기능에 대한 한계점 입니다.


추천은 좀 더 좋은 글을 많은 사용자들이 읽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메타블로그에서 이러한 추천 시스템은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을 구현 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다수의 추천을 받은 글이 더 좋은 글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 추천 시스템은 메타 블로그의 가장 중요한 기능중에 하나이지요.

스팸성 추천을 걸러줘서 조작을 방지 할 수 있는 기능들은 필수적입니다.



오늘 저녁때 들어가본 올블로그의 인기글 캡춰 화면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위 , 7위 , 8위가 한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

실제 이 글이 여러 사람에게 추천을 받았는지 궁금하여 들어가서 읽은이를 확인해본 결과  각 포스트별 읽은이를 보니 동일한 사람이 항상 1, 2번째로 글을 읽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도 BBKM12와 diordior 두 사람은 이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거나 관련된 분이 만든 계정이고,

글 등록과 동시에 두번을 추천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 계정일 것입니다.

추천수 2회를 받으면 인기글에 일단 올라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 지고,

그 다음부터는 추천을 받기가 더 쉬워지는 메커니즘이죠.

따라서 위 블로거 처럼 계정을 여러개 만들어서 2회 추천을 받기 위한 어뷰징을 시도 한다면 누구나 쉽게 자신의 모든 포스트를 인기글 리스트에 일단 올릴수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것이 한 블로거가 자신의 글을 세개씩이나 동시에 인기글에 올릴수 있는 비법(?) 인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허술함이 나오는 원인은 추천수의 부족에 있을 것입니다.

추천을 누르는데 인색한 사용자들 때문에 이렇게 쉽게 어뷰징이 되는 것이고 진정한 집단지성을 구현하기가 여려운 구조이죠.

그나마 다음 뷰의 경우는 하루에 눌러지는 추천수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조작을 하기는 약간 더 어렵기는 합니다만,  마음 먹고 조작을 하자고 한다면 불가능한 수준은 아닌것으로 보여집니다.


위에서 살펴본 예와 같이 이렇게 메타 블로그의 추천 시스템은 아주 허술한 구조로 되어있고 어뷰징에 악용될 소지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미디어로써의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좀더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추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메티 블로그 운영자들의 시스템적인 보강을 통하여 좀 더 필터링된 의견이 인기글에 올라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