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회사에서 개발중인 Unity3D 게임 클라이언트가 Crash할때 리포트를 수집해주는 솔루션을 검토하고 있다.
1. URQA ( http://urqa.io )
얼마전 갔던 세미나에서 발견한 솔루션인데 국산 오픈소스로써 Unity를 지원한다고 홈페이지에 올려놓았지만 결국 아직 미지원인걸로 판명이났다. 커뮤니티에 릴리즈 일정을 문의해놓은 상태이나 아직 답을 받지 못했다.
지원하는 플랫폼에 유니티가 있고 링크도 걸려있다. 하필 링크도 javascript client 라이브러리라서, 당연히 Unity Javascript 만 지원하나보네 하고 생각했지만 실제 웹에서 사용하는 Javascript 라이브러리이고 유니티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걸로 판명이 났다 ㅋㅋ
조만간 유니티용 라이브러리가 오픈할것 같고 다른 IOS, AOS, AOS NDK등의 지원도 되니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할것 같다.
자세히 써보지 않아서 코멘트는 보류.
2. Crittercism ( https://www.crittercism.com/ )
상용솔루션이다.
가입후 한달간 무료로 사용해볼수 있다.
상용솔루션 답게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크래쉬나 exception이 일어난 코드 위치와 StackTrace까지 제공한다.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도 유용할것 같다.
현재까지 유니티에서 사용가능한 가장 좋은 방안인것 같다.
가격정책이 Monthly Active Users Per App ( 앱당 월별 액티브 사용자수) 로 매겨진다고 하는데 가격은 아직 확인을 안해봤으나 많은 사용자의 경우에 디스카운트 옵션도 있는것 같다. 아주 부담스러운 가격만 아니라면 그냥 사용할듯.
3. GameAnalytics ( http://www.gameanalytics.com/analytics.html )
아직까지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 같다. (불확실함)
일단 이 툴의 핵심은 Crash Report가 아니다.
Google Analytics같은 통계용 솔루션인데 거기에 Crash report가 부가 기능으로 들어있다.
부가 기능이라서 그닥 다양한 기능은 없지만 문제가 발생한 코드 라인 정도는 정보를 제공한다.
오히려 다른 기능들이 충실해 보인다. 통계용 툴과 함께 사용하기엔 적당한 선택.
사실 네이티브앱들은 좀더 많은 선택이 가능할것 같고, 유니티는 아직 시장 규모가 크지 않아서인지 아직까진 유니티용 Crash report 솔루션 시장이 그닥 활성화되진 않은거 같다.
그런 상황에 국내 오픈소스 URQA 같은 시도가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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