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eeze의 생각들

인터넷 회사들이여 정정당당하게 돈을 벌지어다...

기업의 목적은 이윤을 추구하는데 있습니다.

아무리 인재들이 훌륭하고 회사 분위기가 좋아도 돈을 벌지 못하는 기업은 오래 가지 못하죠.

맞습니다.

회사는 돈을 벌어야 합니다.

단, 한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정정당당하게, 떳떳한 방법으로 돈을 벌어야 합니다.

고객을 속이거나 속인다고 오해받을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최대한 배제를 하여야 합니다. 아니, 최소한 배제를 하려고 노력을 해야 한다고 저는 믿습니다.

한때 P2P 프로그램으로 전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던 E-donkey(당나귀) 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지만  어느순간 애드웨어를 두세개씩 끼워서 같이 인스톨이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저도 한번 피해를 보고서 OS를 다시 인스톨하고는 그뒤로 다시는 인스톨을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그런 이유외에도 저작권 관련된 법적 문제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만, 저의 기억속에는 E-Donkey는 쓰레기 같은 프로그램으로 기억이 되는군요.

지금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무시무시한 경고문구만 나오고 있습니다.

http://www.edonkey2000.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년전에 다니던 동영상 서비스를 하던 회사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당시 영업을 담당하던 팀장 하나가 회사의 수익을 위하여 애드웨어가 포함되는 IE용 툴바를 설치하도록 하자고 하더군요.

사용자에게 그냥 설치하라고 하면 아무도 설치할 사람이 없을테니 동영상 플레이어 안에 마치 이 프로그램을 설치 안하면 동영상이 구동이 되지 않는 것처럼 하면 된다는 툴바 제조 업체의 설명을 친절하게 알려주더군요.

물론, 저의 반대로 결국 안하기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오늘 인터넷을 보다가 보니 그러한 종류의 IE용 툴바 프로그램이 아직도 많이 보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연 이 회사들은 떳떳하게 돈을 벌고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사용자들을 약간 Cheating하여서 돈을 벌고 회사를 유지하는것이 맞을까요, 아니면 떳떳하지만 돈을 못버는 회사가 되는게 맞을까요?

아무 생각없이 설치한 이런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사용자들은 또 얼마나 귀찮고 괴롭힘을 당하게 될런지...

어려울수록 가치관이 혼돈스러운 요즘입니다.